프로그래머교육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BTS 조회 2회 작성일 2021-06-20 16:21:09 댓글 0

본문

국비교육학원으로 개발자가 된 사람들이 말하는 현실.. 취업연계?ㅋ | 국비출신 개발자 인터뷰 1편

비전공자, 방통대 출신으로 국비교육을 거쳐 개발자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 1편
--
* https://cafe.naver.com/pseudodev

[Event] 알고리즘 입문자 대상 코딩테스트 강의 할인
링크 : https://edu.goorm.io/lecture/554/알고리즘-문제해결기법-입문
쿠폰 : rdg5qfdnN6gv (20% 할인)
--
00:00 도입 및 자기소개
00:49 진로를 개발자로 변경한 이유는?
01:35 국비교육을 선택한 이유는?
02:24 학원 다니던 시절을 회상해보면?
03:18 국비교육의 장점
04:08 국비교육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05:55 국비 교육과정의 한계와 문제점
08:35 좋은 강사만 골라서 만나는 방법은?
09:48 국비학원 취업 연계의 현실
--
#IT #소프트웨어 #개발자 #개발
#취업 #국비 #비전공자 #학원 #교육
#웹개발 #고졸
--
* 본 영상의 제작에는 나눔폰트와 아리따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구원자 : 좋은영상감사드립니다.
중소기업 IT쪽에서 경력을 쌓으신 뒤, 해외로 나오시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북미는 계속해서 개발자의 수요가 높을 예정이니까요.
Bann Comehere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fun Lee : 영상 감사합니다^^
코딩몬스터TV : 구독해주시면 영상 제작에 힘이됩니다!
00:00​ 도입 및 자기소개
00:49​ 진로를 개발자로 변경한 이유는?
01:35​ 국비교육을 선택한 이유는?
02:24​ 학원 다니던 시절을 회상해보면?
03:18​ 국비교육의 장점
04:08​ 국비교육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05:55​ 국비 교육과정의 한계와 문제점
08:35​ 좋은 강사만 골라서 만나는 방법은?
09:48​ 국비학원 취업 연계의 현실
GoldenBoy 골든보이 (골든보이) : 왼쪽분 저랑 비슷하네요. 임베디드에서 열심히 해서 취업 했는데 몇 달 동안 개발과는 전혀다른 배선작업. 디버깅만 계속 하다보니 현타옴... 관두고 코테 준비중입니다.

(4화 풀버전) 요즘 초등학생은 다 배운다는 코딩, 모두가 코딩을 배워야 하는 진짜 이유.zipㅣ EP4-11

지금은 국영수'코' 시대?
요즘 초등학생들은 배운다는 새 필수과목 '코딩'
코딩 능력에 따라 미래 소득도 어마어마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데..
과연 우리 교실에서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을까?

#tvN #커버스토리 (2019)
:매주 30분씩 새로운 이슈를 전하는 프로그램
N HJ : 중1부터 KOI 준비5년해서 수상2번과 IOI상비군까지 준비하면서 많은걸보고 느꼈다. 비록 내신과 수능의 벽에 막혀 더 높은곳을 위해 반수중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코딩에 너무 이상적인 면모만 보는거같아 참고 겸 댓을 남깁니다.

1. 코딩은 결국 수학이 좌우한다. 우리가 컴퓨터 과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결국 수리 논리학을 공부한다는 것과 같다. 중1때 처음 올리피아드 학원에 갔을 때 나도 나름 수학에 자신이 있었지만 초5가 나한테 수학과 행렬로 훈수두고 엔탈피도 잘 모르냐며 뭐라했던게 아직도 충격이다. 대부분 Problem Solving 실력을 높이 쌓은 아이들의 공통점은 수학적으로도 뒤쳐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는 코딩의 겉면만 보고 와 멋지다, 저렇게 영어로 막 쓰는거 저건 어케하는거지? 이러지만..

실제론 언어 배우는건 위에서 말했다시피 초등학생도 다한다. 대학생되면 3일~1주일만에 자바라는 '언어'는 다 배울 수 있다. 껍데기는 다 배운다는 소리다. 수학적으로 문제풀이를 모델링하는 그 사고력이 머릿속에서 일어나질 않으면 언어는 그저 겉멋 그 이상도 안된다. 시간복잡도 계산을 못하면 PS를 잘 하긴 불가능에 가깝고, 수학적 직관력이 모든걸 해결해주진 않지만 적어도 무시할 수 없는 막강한 실력이다. 내가 보고 자란 국대 선배들과 괴물같은 선수들 모두 이 직관력이 어마무시하다.

그러니 지금 개발자 되면 뭐 다 데려간다느니.. 그딴 ㅂㅅ같은걸 믿고, 수학과 자연계열 빠지기 싫어서 컴공온 애들이 다 빠지거나 취업못하는게.. 논리학을 배우는 과목인데 지 컴퓨터 잘 안다고 와서 다 처발리거나, 적성에 안맞는다는 사람들은 그 논리학에 흥미가 없는거지. 머리가 깨지기 일수니 좋아하고 자발적이지 않으면 절대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 없다. 정말 높은 자리가 아니면 기업은 데려가지않아. 왜? 어중간하게 하는 애들은 널리고 널렸거든. 그 대부분이 다 자발적으로, 좋아서, 하루종일 4년간 코딩만한 애들이 몇명이나 되겠나? 벽에 다 가로막힌거지. 할 말은 너무 많지만 뭐부터 설명해야될지를 모르겠네.


2. 코딩? 비교과? 그거 다 기본 성적 좋아야지 우리나라에서도 써먹는거다. 다시 말해 내신 잘 챙기고 아님 정시로 대학가기 어느정도 자신있는.. 그런거 아니면 하지 말란 소리다. 지금의 내 케이스다. 정보올림피아드는 문제를 볼때마다 매년 하찮아지는데 컷은 점점 내려가는걸 봐. 기본 수학도 1도 못하는 머저리들이 올림피아드라고 부르기도 부끄러운 그 예선에서 우수수 떨어지잖아.

다시말하지만, 기본이 안되면 응용은 못한다. 밑바닥부터 잘하는 애들이 마지막까지 탑을 잘 쌓는거고,
대학을 낮은곳을 가도 인서울정도면 다 비슷하게 가르쳐. 난이도를 배제하면. 근데 그게 중요한게 아니야. 동아리, 인맥, 교수진 라인, 주위 애들의 마인드와 정신 연령 등이 정말 대학가면 중요해진다. 생각보다 인서울의 중위권 학교까지도 막상 가보면 '씁... 여기도 정시 2는되야 오는 학교인데,, 저 바보들은 수시로 왔나? 왜이리 바보들이 많지?' 이 소리가 ㅈㄴ나온다. 진심이다.

그리고.. 기업들이 대학교를 안보고 뽑는다 하지만, 나중에 취업할때도 고학력자들이 도움을 얻을 기회가 많이 있는것도 다 사실이고. 기업들은 대학교를 안보고 뽑아도 '어? 뽑고보니 다 서카포연고네?' 이런다고. 근데 이게 진짜야. 정말 실력차가 난다는 소리야. 애들의 마인드가.
낮은 학교로 가서 엄청나게 노력하고 라인 잘타서 외국으로 넘어가 잘되서 대박터트리자는 아주 희박한 사실이 있을때도 있지만, 그게 자신일거라 단정짓지도 생각도하지마. 거기까지 가기엔 학교의 분위기, 팀워크, 조력자 등 이런게 다 맞아 떨어져야 되는거지. 결론적으로 공부나 잘 하라고 코딩좀 어디서 배워서 겉멋민 들지 말고.


3. 1에서도 말한 내용이지만, 아이들 어렸을때부터 코딩시키지마라. 그게 교육이냐? 나는 그저 외국애들 따라하는거보고 교육 흐름 복붙한거같은데? 고등학교에서도 코딩한답시고 가르치는 사람이 정보시간에 수학과, 물리학과 나온 사람이 태반이고, 영, 특목고나 자사고아니면 선생들도 잘 몰라. 그러니 정보시간에 컴퓨터실에서 애들이 게임이나 하지.

제발 수학공부랑 다른 기타공부부터 시키고, 자신이 학교에서 내신 2초반 혹은 원하는 대학이 좀 낮다 싶으면 그 커트라인에 맞기가 간당할때 쓰는게 비교과지, 비교과가 내신을 대체하긴 거의 희박해. 정말 특별한게 아니면. 비교과 다들 개판으로 잘 쓰더만. 제발 기초 공부부터 하자.



4. 그럼 어떻게 이 교육 흐름을 따라가야되냐고? 무시해, 어쩔 수 없고 그게 역량의 한계야. 흐름에 맞출려 하지말고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를 진로를 잘 택해서 지조있게해. 단, 예외가 하나 있다면 코딩을 정말 미치도록 좋아해서 게임 이딴거 다 안하고 잠도 못잘정도로 막... 코딩할때 분하고 미치겠는데 한 10시간 공들여서 문제 하나 풀고 그렇게 막... 꾸역꾸역 해내면서 좋아하는걸 자기가 정말 느낀다면 그땐 정말 해도 되고, 제발 해줘. 그렇게 쌓아서 제발 올림피아드같은 큰 물에서 경험도 해봐야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될거다. 다만 내신 혹은 정시성적은 늘 유의해야하고


5. 대학안가고 난 코당 잘하고 노력해서 하루 16시간 넘게 코딩하고... 다 극복해내서 최고가 될거야! -----> 대학에서 배우는 내용을 안배우고 더 깊게 실용화가 가능할정도로 코딩을 할 수 있을까? 절대 불가. 수학도 못하는데?

대학을 안가고 자기혼자 내용을 찾아서 하려하면 그만큼 찾는시간도 많이들고 양도 정말 방대하다. 말도하지마. 정말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하고싶다면, 대학을 가는게 맞아. 적어도 천재는 노력하는 자들이고, 그리 쉽게 나오지도 않아. 그걸 자신이 될 수 있다라고 자만하지 말자.



하고싶은 얘기는 많지만,, 많은 학부모들이 뭣도 모르고 교육적인 내용 주고받는 경우 정말 많다. 제발 근본에 충실하고, 배우고자 하는게 뭔지를 정확히 파악하며, 흐름에만 따라갈려 하지마라. 수능때까지의 이 나라 교육은 그냥 절망이야. 개혁도 못해. 고위직의 사람들이 너무 사교육을 포함해서 너무 많이 발을 담그고있어. 이젠 빨리 벗어나는게 답이다.


이런 코딩교육내용만 보고 관심있어서 눈 초롱초롱해지지 마라. 현실은 절망적이다. 국대애들 중 의대스펙 쌓을려고 올림피아드 준비하는 애들도 적지않다. 그런 애들도 넘치고 넘쳤어. 제발 이런 희망적인 영상만 보고 낙관적으로 판단할게 아닌 내가 가야할 길을 정확히 바로 잡고 서는게 중요한거다.


이런 프로그램 제발 안만들었음 좋겠다. 사기치는 새1끼들과 학원들이 얼마나 많은데 진짜... 뭣모르는 학부모들은 돈만 날리고 ㅋㅋㅋ 어휴...

컴퓨터 공학은 수리 논리학이기에 컴퓨터 언어인 껍데기만 보면 안되는거고, 절대 쉽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물론 서카포는 넘사고 연고서성한만 가보더라도 넘사는 늘 있다. 대학교를 가면 정말 천재적인 애들이 많은데, 그런거 기 쫄리지 마라. 노력만 하면 4년 안에 판이 180도 뒤집어진다. 결론적으론 차후의 노력이 중요한거라고.

진로를 잘 정하고, 수학의 베이스가 흔들리지 말아야하며, 내가 정말 좋아하는지를 점검하자. 대치동 교육을 못받는다 해서 한심해 하지마라. 대치동은 사실 투자대비 결과가 낮은편이야. 안할놈들은 안한다는 소리야. 노력은 선천적 능력이 딸려도 극복 다 가능해 진심. 그리고 그 노력은 대학가서 하자고
쌀국수뚝배기 : 뭐 이러다가 걍 특이점 발생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만드는 거 아님?ㅋㅋ
팩트 : 코딩이 중요하지 그런데 그런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천대 하는 대한민국에서 이러니 참 어이가 없네 ㅋㅋ
꼬마치료사 : 이렇게 보니깐 코딩 재밌어 보이고, 흥미 돋는데?????? 지금이라도 개발자로 전향해도 될까요????
Heechol Kim : 와ㅡ....코딩 의무교육인지 처음 알았다... 저 어릴때부터 코딩하면 와... 나같은 사람도 금방 밀려날수있겠네...ㅠㅠ

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 (기본편) - 6시간 뒤면 여러분도 개발자가 될 수 있어요 [나도코딩]

파이썬 무료 강의 (기본편)입니다.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제작하였습니다. ^^

파이썬은 다양한 활용 분야가 있는 인기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수많은 컴퓨터 교육 기관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학생들도 배우고 있지요.
여러분의 가치를 훨씬 높일 수 있는 필살기,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


[블로그]
영상보다 글이 편하신 분들을 위해 파이썬 기본편 강의를 책 형태로 블로그에 옮기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
https://nadocoding.tistory.com/category/%ED%8C%8C%EC%9D%B4%EC%8D%AC%20%EA%B0%95%EC%9D%98/%EA%B8%B0%EB%B3%B8%ED%8E%B8
(2021년 3월 31일 완료 예정)


[ 오류정정 ] 2020.03.28 최종수정
9-7. 클래스 "연산자 오버로딩" 제목 및 설명이 잘못되어 정정합니다.
해당 영상에 나오는 설명 중 "연산자 오버로딩"은 잘못된 워딩이며 "메소드 오버라이딩"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9-9. 클래스 super (4:23:10) 내용 설명이 잘못되어 정정합니다.
class FlyableUnit(Flyable, Unit):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위처럼 다중 상속 코드를 작성했을 때, super() 를 쓰면 순서상 맨 "마지막" 이 아닌, 맨 "처음" 클래스(예제에서는 Flyable) 에 대해서 __init__ 함수가 호출 됩니다.

9-11. 스타크래프트 프로젝트 후반전 (4:40:32) 내용 설명이 잘못되어 정정합니다.
5이상 20이하의 값을 얻기 위해서 randint(5, 20) 이나 randrange(5, 21) 로 작성해야 합니다.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활용편 커리큘럼 ]
기본편을 공부하신 분들을 위한 실전 활용편 강의입니다.
활용편은 서로 연관성이 없으므로 원하시는 주제를 선택하셔서 들으시면 됩니다.

1. 게임 개발 [완료]
- 오락실에서 하던 Pang 게임
- 바로가기 :

2. GUI 프로그래밍 [완료]
- 영상에서 캡처한 이미지들을 하나로 합치는 프로그램
- 바로가기 :

3. 웹스크래핑 [완료]
- 내가 원하는 뉴스를 매일 자동으로 긁어오는 프로그램
- 바로가기 :

4. 업무자동화 [완료]
- 엑셀, 인터넷, 데스크탑 등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스크립트
- 바로가기 :

5.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한민국의 인구 문제 분석
6. 얼굴 인식
- 이미지 / 영상에서 얼굴을 인식하여 얼굴 위에 재밌는 캐릭터 씌우기
7. 머신러닝
- KNN 을 통해 사용자별 영화 추천 시스템 개발
8. 사물인터넷
- 아두이노를 활용한 RC Car 제작


[목차]
(0:00) 0.Intro
(0:38) 1-1.소개
(02:22) 1-2.환경설정
(07:26) 2-1.숫자 자료형
(11:42) 2-2.문자열 자료형
(13:08) 2-3.boolean 자료형
(15:05) 2-4.변수
(22:08) 2-5.주석
(23:57) 2-6.퀴즈 #1
(25:48) 3-1.연산자
(33:23) 3-2.간단한수식
(36:26) 3-3.숫자처리함수
(38:59) 3-4.랜덤함수
(44:11) 3-5.퀴즈 #2
(46:57) 4-1.문자열
(48:24) 4-2.슬라이싱
(55:09) 4-3.문자열처리함수
(1:00:56) 4-4.문자열포맷
(1:09:17) 4-5.탈출문자
(1:15:47) 4-6.퀴즈 #3
(1:22:31) 5-1.리스트
(1:31:35) 5-2.사전
(1:40:46) 5-3.튜플
(1:43:19) 5-4.세트
(1:48:44) 5-5.자료구조의 변경
(1:50:47) 5-6.퀴즈 #4
(1:57:33) 6-1.if
(2:05:08) 6-2.for
(2:09:33) 6-3.while
(2:14:59) 6-4.continue 와 break
(2:19:11) 6-5.한 줄 for
(2:22:51) 6-6.퀴즈 #5
(2:28:36) 7-1.함수
(2:30:09) 7-2.전달값과 반환값
(2:37:50) 7-3.기본값
(2:41:32) 7-4.키워드값
(2:43:07) 7-5.가변인자
(2:47:55) 7-6.지역변수와 전역변수
(2:53:58) 7-7.퀴즈 #6
(2:58:59) 8-1.표준입출력
(3:10:12) 8-2.다양한 출력포맷
(3:17:45) 8-3.파일입출력
(3:26:27) 8-4.pickle
(3:30:22) 8-5.with
(3:33:33) 8-6.퀴즈 #7
(3:38:08) 9-1.클래스
(3:47:04) 9-2._init_
(3:48:34) 9-3.멤버변수
(3:53:07) 9-4.메소드
(3:59:29) 9-5.상속
(4:02:54) 9-6.다중상속
(4:10:08) 9-7.메소드 오버라이딩
(4:17:03) 9-8.pass
(4:19:31) 9-9.super
(4:23:50) 9-10.스타크래프트 프로젝트 전반전
(4:33:47) 9-11.스타크래프트 프로젝트 후반전
(4:44:42) 9-12.퀴즈 #8
(4:50:13) 10-1.예외처리
(4:58:15) 10-2.에러 발생시키기
(5:01:06) 10-3.사용자 정의 예외처리
(5:04:28) 10-4.finally
(5:06:19) 10-5.퀴즈 #9
(5:14:23) 11-1.모듈
(5:24:10) 11-2.패키지
(5:30:30) 11-3._all_
(5:34:16) 11-4.모듈 직접 실행
(5:37:00) 11-5.패키지, 모듈 위치
(5:40:33) 11-6.pip install
(5:46:04) 11-7.내장함수
(5:50:38) 11-8.외장함수
(5:58:49) 11-9.퀴즈 #10
(6:01:08) 12.Outro



[ 나도코딩의 정규 강의 ]
C 프로그래밍 :

스크래치 3.0 :




[ 나도코딩의 단편 강의 ]
업무 생산성 200% 높이기 Notepad++ :

개발시간을 줄여주는 단축키 10 Visual Studio :



[ 연락 ]
nadocoding@gmail.com
* 질문은 댓글을 통해서 해주세요 ^^





Designed by freepik
: https://www.freepik.com
정지민 : 36:34 6월 17일 첫수업 (끝)
55:10 6월 18일 두번째 (끝)
태래 홍 : 33:7 책갈필
조현제 : 엑셀 함수 퀴즈에서 막혔는데 코딩 퀴즈에서도 막힘 ㅋㅋㅋㅋㅋㅋ 역시 코딩 재능이였어
김우진 : 1일차 46:57까지 함
2일차 01:22:33까지 함
Acabador : 1:30:21 6월 18일 1일차

... 

#프로그래머교육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1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n19.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